- 책으로세상을보다

- 기획 천재가 된 홍대리

ByulNa 2013. 10. 6. 22:22

 


기획천재가 된 홍대리

저자
하우석 지음
출판사
다산북스 | 2012-04-19 출간
카테고리
자기계발
책소개
-
가격비교 글쓴이 평점  

 

 

□ 읽은 날짜: 2013.10.04

□ 책 출판 목적

- 기획적인 삶, 그 속에서 자신의 미래에 대한 꿈을 가지도록!

 

□ 주요내용 및 느낌

-  초반에는 스토리식으로 되어있어서 읽기 편했다. 김포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다 읽었음.

- 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이야기! '기획인간' 이 되자!!!

즐거워

- 무엇을 하든 우선은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틈을 찾아야한다! 그게 바로 기획이다!

- 1) 내가 지금 어떤 분야의 전문가여야 하는지 생각해보자. 대학생들에게 그 분야의 이론를 강의 할 정도는 되어야 한다.

- 2) 다양한 인문, 사회, 과학적 소양을 쌓는 것! 역사적 지식과 인식, 철학적 사고 습관, 문학적 감성, 예술적 감각 등 두루 갖춘 다양한 문화적 인간이 되어야한다.

- 기획인간은 자기 자신을 믿는 사람이다. 스스로 자신을 돕고, 자기 스스로 자신의 모델이 되어야한다.믿을 건 내 자신밖에 없다.

- 기획자는 손에 쥐어진 재료를 가지고 머릿속에 목표를 그린다음, 항상 뭔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지. 그리고 그 새로운 것은 자신이 아닌 또 다른 이들을 즐겁게, 편하게, 그리고 기쁘게 하지.

- 과제설정 능력이 우선해야한다. 스스로 내가 해야할 일들을 정하고, 스스로 평가하고 통제하며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한다.

- 기획 인간의 스승 1) 미디어 2) 소비자

- 1) 기획 인간은 호기심형 인간이다.

- 같은 것도 새롭게 보자. 다양한 잡지를 구독할것. 동호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할 것. 전문 서적을 탐독하라.

- 2) 창조현 인간

-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겠다는 것을 삶의 목적으로 삼아라.

->새로운 운동에 도전, 좋은 연극 공연, 가보지 않은 곳을 산책

- 전략적으로 사고하라. 감정을 배제하라.

-> 감정을 배제하고 대상을 바람보면, 정말 무엇이 우선적으로 중요한 요소이고 현 시점에서 어떤 목표가 수립되어야하는가 등에 대해서 날카로운 관찰과 판단을 할 수 있게 된다.

-> 객관적 자료가 전략을 이끌어낸다.

-> 사고의 틀과 도구를 가진다. ( 세그멘테이션, SWOT분석, 포지셔닝 기법 등)

-> 결과를 예측한다.

-> 여러 대안을 마련한다.

- 잭 웰치, 샘 월튼 등 CEO 들의 성공 스토리 서적 읽기

- 기획 인간은 사회와 문화 현상을 다루는 사람들이다.  이야기꾼이다. 꼭 필요한 말을 한다.

- 꼭 필요한 말을, 꼭 필요한 시점에 함으로써 상대의 마음과 행동을 나에게 유리하도록 바꾸는 것!

- 감성형 인간이 되자!

- 익숙한 것을 새롭게 보자. 미술관,박물관, 전시관, 공연장 등 문화롼견 관람장에 가서 오감을 열어 놓고 느껴지는 모든것을 다 안아보자.

- 이야기꾼은 상대를 알고 싶어 한다. 설득과 협상에 대해 공부한다.

  • 소비자는 과연 이제품을 좋아하긴만할까
  • 혹시 소비자들이 불만 요소로 갖고 있는 것은 뭘까.
  • 소비자들의 새로운 욕구는 과연 무엇일까.

1단계) 상황 파악

   시장분석, 경쟁사분석, 소비자 분석

2단계) 소비자 조사

3단계) 핵심 문제  종합분석에서 무엇을 말해줄 것인가.

핵심 문제, 핵심 과제는 곧 목표와 직결된다.